양파는 음식의 맛을 풍부하게 만들어주고 생양파로 먹기도 하죠. 우리나라 음식에는 거의 빠지는 곳이 없이 들어가 필수 식재료기도 하고 생양파로 먹기도 하니 강아지한테 먹어도 되나? 싶기도 한 양파, 강아지에게 급여해도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양파 먹어도 되나?
사람에게 양파는 피를 맑게 하고, 건강에 좋은 채소이지만 반려견에게 양파는 최악의 경우 강아지의 생명을 잃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강아지가 양파를 먹게 되면 독성 반응을 일으켜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해 강아지의 빈혈을 유발합니다. 적혈구가 파괴되면 급성 중독 증상으로 설사, 구토,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부전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양파의 몸통 뿌리 등 모든 부분이 강아지에게 독성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양파의 모든 부분을 강아지에게 급여하면 안됩니다.
익은 양파는 괜찮지 않을까 하실 수 있는 양파의 가열 여부에 상관없이 양파는 강아지에게 독성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생양파와 익은양파를 포함한 양파가 들어간 사람음식은 모두 급여하시면 안됩니다. 양파로 인해 병원에 내원하는 강아지는 양파 자체를 먹어서 가는 경우보다는, 사람이 보지 않을때 양파가 들어간 사람음식을 몰래 먹어서 내원하는 경우가 훨씬 많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사람음식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강아지가 양파 먹었을 경우 대처 방법
모든 강아지가 양파를 먹는다고 급성 중독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양파를 먹거나 양파가 들어간 사람 음식을 먹었을 경우 빠른 시간에 병원에 내원해야합니다. 병원에 갈 경우 구토를 하게 하고 상황에 따라 수액치료, 주사 치료가 들어갈 수 있고 약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 건강한 음식이라도 강아지에게는 위험한 음식이 될 수 있기때문에 사람음식은 강아지에게 급여하면 안되고 강아지의 건강에게 해가 될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정확하게 알면 강아지와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식욕이 많은 강아지의 경우 사람이 보지 않을때 사람음식을 먹는 사고가 많이 일어나니 보호자님은 항상 조심하고 주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