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한숨의 의미 (카밍시그널)

강아지가 한숨 쉬는거 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람처럼 한숨쉬는 모습을 보면 웃기다가도 의미가 있는 행동인가 궁금해지곤 하는데요. 마음에 들지 않는게 있어서 한숨을 쉬는 건지, 무슨 의미가 담겨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카밍시그널(Calming Signals)

카밍시그널은 노르웨이 반려견 훈련사가 훈련 경험을 통해 고안하게 된 단어입니다. 카밍시그널(Calming Signal)은 말 그대로 조용한 신호라는 뜻으로 여러가지 시각적인 신호들로 이루어진 몸짓 언어입니다.
사람들도 언어적인 표현과 함께 팔짱이라던가 코를 긁는 등 비언어적인 표현으로 이해를 하면 쉬우실텐데요. 반려견들도 비언어적인 몸짓 언어로 표현을 합니다.
강아지가 조용히 보내는 신호인 카밍시그널(Calming Signal)에 대해서 알고 대처할 수 있다면 더욱 신뢰가 높아지겠죠?




강아지 한숨의 의미

사람은 보통 걱정이 있거나 답답할때 안도감이 생겼을 때 한숨을 쉬곤 하지요. 강아지도 한숨을 쉬는 모습을 볼때 사람과 같은 의미의 한숨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사람의 한숨에도 다양한 의미가 있는 것처럼 강아지의 한숨에도 다양한 의미가 있곤 하는데요.

강아지 한숨에 담긴 다양한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행동을 끝내는 정서적 신호
    한숨은 강아지가 하고있는 ‘행동을 끝내는 단순한 정서적 신호’라고 합니다. 보람된 행동이였다면 한숨은 ‘만족감’을 표현하고, 그렇지 않았다면 ‘노력의 끝’을 알리는 행동입니다. 강아지가 어떠한 행동을 하다가 눈을 반쯤 정도 감고 한숨을 쉰다면 만족했다라는 의미지만, 완전히 뜬눈 으로 한숨을 쉬면 실망감이나 불만을 표현하는 한숨이 됩니다.


  • 자기전에 한숨
    자기전에 쉬는 강아지의 한숨은 현재 강아지가 편안하고 안정적인 상태라는 의미입니다. 이때에 강아지는 귀가 젖혀있지도 않고 서있지도 않은 중간의 상태이며 심리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편안하다는 의미입니다. 잠에 들기전에 보호자가 반려견을 쓰다듬거나 만져줄때 편안함을 느껴 한숨을 쉬는 의미입니다.


  • 쉬고 싶을때의 한숨
    휴식을 취하는 자세에서 나오는 한숨이여도 다른 의미를 가지기도 합니다. 산책을 하거나, 운동을 해서 쉬고 싶을 때 휴식을 취하는 자세를 취하고 한숨을 쉬기도 합니다. 이럴때는 강아지가 육체적으로 지쳐있다는 것이기때문에 강아지가 충분한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불만이 있을 때의 한숨
    강아지가 배가 고프거나, 산책을 나가고 싶거나,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등 강아지가 어떠한 상황에 불만을 가질때 한숨을 쉬기도 합니다. 이럴때에는 보호자가 강아지의 신호를 알아채주셔서 강아지의 욕구를 풀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비강 협착 질환
    강아지가 한숨을 쉴 때 기침이나 콧물이 동반되거나, 한숨소리가 탁하다면 카밍시그널이 아닌 호흡기나 기관지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한숨을 자주 쉬고 숨쉬는 소리가 이상하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보시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