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나이에 관계없이 스마트기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손목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정말 많아졌어요. 이를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고 한다네요.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손목 터널 증후군이란?
수근관 증후군이라고 불리기도하는 이 질환은 손목의 앞쪽 피부 조직 아래의 뼈와 인대에 의해 형성된 작은 통로가 아주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 상승으로 인해 신경이 손상되는 현상으로 말해요. 손을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면 나타나는데 주로 집안일을 하는 중년 이후 여성분들,비만인 사람,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의 발병률이 높다고 하네요. 젊은 여성이지만 임신한 경우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요즘은 나이에 상관 없이 스마트폰, 테블릿,컴퓨터 등을 정말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직장인에게도 많이 발생되고 있어요.
손몰 터널 증후군 증상은?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목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시작으로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중지 손가락,손바닥 아래 등등 손과 손목 부위의 저림 증상이 심해지게 되어요. 신경의 압박을 받기 때문에 저림 증상이 나타나고 근육 위축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리고 타는듯한 작열감으로 인해 수면 도중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주로 야간에 통증이 심해지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찬물에 손을 넣거나 날씨가 많이 추운 날 증상은 더 심해진다고 하고 기상 직후 손이 굳거나 경련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심한경우 팔,어깨,목까지 통증이 발생하기도 해요.
치료 방법은?
우선 신경을 압박해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원인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정확한 원인은 정형외과,신경외과 등의 병원에 방문하여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고 스테로이느 주사,약물 치료 들로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증상이 오랫동안 개선되지 않을 경우 외과적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우선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진행이 많이 된 상태에서 발견할 경우 근육이 마르고 마비가 진행된다고 해요. 이렇게 되면 수술 후에도 완벽한 회복은 어려울 수 있다고 하니 증상이 생기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아요. 일시적이거나 초기 손목 터널 증후군은 일시적 염증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되고 완치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