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옷은 아무리 깨끗하게 입는다 한들 땀이나 각종 이물질에 의해 얼룩이 생기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누렇게 황변되어 가는 것이 특징이에요. 오늘은 누래진 흰 옷을 다시 새옷처럼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옷 색이 변하는 이유
흰 옷이 변색되고 누렇게 되는 주된 이유는 피부에서 배출되는 땀과 노폐물이 섬유 속으로 침투해 공기 중 산소와 산화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이런 이유 외에도 세제 찌꺼기 들이 제대로 행궈지지 않아 잔여물이 남는 경우도 옷 변색에 한 몫 한다고 하네요.
얼룩 없애는 방법
1.과탄산소다
- 재료
물,과탄산소다,중성세제 - 방법
1.따뜻한 물을 준비해줍니다.
2.과탄산소다와 중성세제를 물에 각 1:1비율로 넣어주세요.
3.소다와 세제를 혼합한 물에 얼룩을 제거할 옷을 10~20분 정도 담궈주세요.
4.그 후 충분히 헹궈주고 햇볕에 말려 과탄산소다의 표백 효과를 극대화 해줍니다.
2.베이킹 소다와 식초
- 재료
베이킹 소다,백식초,뜨거운 물 - 방법
1.뜨거운 물에 베이킹 소다와 백식초를 각 1:1 비율로 넣어주세요.
2.혼합된 물에 옷을 1~2시간 정도 오래 담궈둡니다.
3.그 후 충분히 헹궈주고 세탁기에 세탁해줍니다.
4.햇볕이나 건조기에 건조해주세요.
3.달걀 껍질과 소금물
- 재료
달걀껍질,소금물 - 방법
1.깨끗이 세척한 달걀껍질을 세탁망에 넣어 옷과 함께 삶아주세요.
2.세탁 전 소금물에 약 20분 정도 옷을 담궈주세요.
달걀껍질 속의 칼슘이 색소를 흡수해서 변색 된 옷을 다시 복원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며 소금의 염소 성분이 표백효과를 해주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과탄산소다가 옷을 하얗게 만드는 이유
- 산소 발생
과탄산소다는 물과 반응하면 산소를 발생시켜요.이 과정에서 생성되는 산소 거품이 옷의 섬유 속으로 침투하여 누렇게 변한 부분을 분해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표백 효과
산소는 강력한 산화 작용을 통해 얼룩과 누런 색소를 밝게 만들고 표백하는 효과가 있어요. 섬유에 깊숙하게 박힌 오염물질을 분해하여 제거하는 효과가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