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피곤하거나 눈에 질환이 생기는 경우 눈이 충혈되는 걸 경험해보셨을 거에요. 여러 요인들로 인해 충혈될 수 있는데 원인에 따라 대처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적절한 대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충혈이란?
이 증상은 결막 아래의 혈관이 확장 되면서 평소보다 혈액의 양이 증가해서 원래 하얀 눈의 흰자위가 빨갛게 보이는 걸 말해요. 눈의 실핏줄이 터지는 증상과 비슷해요.
충혈 원인
- 일시적 충혈
일시적으로 눈에 가해진 물리적인 충격이나 눈에 들어간 각종 이물질들이 제대로 빠져나오지 못해 자극이 생기면 충혈될 수 있어요. 혹은 장시간 렌즈를 착용하거나 휴대폰이나 각종 스마트기기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 눈물이 마르면서 안구 건조가 생기기 때문에 충혈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피로감,수면부족도 영향을 끼친다고 해요. 이런 일시적 충혈 상태는 인공눈물을 사용해주고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면 호전된다고 합니다.
-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
눈이 충혈되면서 통증을 동반하고 이물감,분비물이 많이 생기는 경우 결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감염성 결막염은 타인에게 감염이 되기 때문에 감염 된 눈을 만진 손으로 다른 곳을 만지면 안됩니다. 눈을 만졌다면 손을 씻고 개인 위생에 신경 써야 해요. 이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눈도 같다고 하네요.
주의사항
눈이 충혈 됐을 때 증상이 계속 지속되고 심하다면 단순 충혈로 단정 짓지 말고 경과를 지켜보다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초기에 적절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만약 바이러스로 인해 눈이 감염 되었다면 타인에게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위생관리가 중요해요. 더러운 손으로 눈을 안 만지는 것이 중요하고 손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눈을 비비거나 눈에 자극을 주는 행동은 하지 않는게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