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증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할 수 있는 방법

백반증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저는 가수 마이클잭슨을 좋아해서 알게 되었는데 그 분도 이 질환 앓으셨죠. 원래 백인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원래 흑인이셨죠. 돌아가시기 전 까지 수많은 오해를 샀고 아직도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있죠. 오늘은 아직도 잘 모르는 백반증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해요.




백반증이란?

백반증은 정상적인 피부에 하얀 반점이 생기는 질환이에요. 전 세계적으로 약 1%의 인구에게 발병하는 비교적 흔한 피부 질환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얀 반점이 점점 퍼지면서 피부 전체가 하얗게 변화하는 질환이라고 이해하면 쉬우실 것 같습니다.



백반증 발생 원인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어서 그로 인해 멜라닌 세포가 파괴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스트레스가 증상의 발생과 악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자외선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여러 자극과 반복적인 마찰,외부 충격 등 원인은 정말 다양하다고 할 수 있어요. 다른 부위가 아닌 두피나 얼굴 백반증은 자외선 뿐 아니라 피부 미백 화장품이나 염색약 등의 화학물질에 의한 자극 때문일수 있다고 합니다. 발생 할 수 있는 원인은 많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해요.



백반증 전염 여부

백반증이 전염 되는줄 알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 이 질환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전염성은 없으니 백반증 환자와 접촉하더라도 안심하셔도 됩니다.



백반증 치료

백반증이 심해지면 속눈썹이나 머리카락의 색소까지 하얗게 변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서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해요. 초기에는 증상의 확산을 막기위해 변한 피부에 바르는 스테로이드제와 칼시뉴린 억제제라는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 증상이 온 몸으로 퍼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자가면역현상을 억제하는 경구스테로이드제를 먹어야 한다고 해요. 비타민 E등의 영양제를 복용해 보조적인 치료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고 오랜기간 치료를 하지 않으면 손가락,발가락 등으로 퍼지게 되는데 이때는 다른 치료방법은 잘 듣지 않는다고 해요. 이런 경우 표피이식술이나 펀치이식술 같은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어떤 질환이던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절하게 치료만 잘 받는다면 증상이 많이 호전된다고 하니 백반증 증상 때문에 고민을 겪고 있으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