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은 초록색 다이아몬드라고 불릴만큼 영양소가 풍부해요. 저는 어릴 적 부터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 어머니께서 매실 원액을 타서 주시곤 했어요. 먹고 나면 신기하게 소화도 잘 되고 체끼도 내려가더라구요. 오늘은 매실의 여러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매실이란?
매실은 매화나무에 열리는 열매로 원산지는 중국이라고 해요. 껍질이 연한 녹색이고 단단하며 단맛과 쓴맛이 공존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약 3000년 전 부터 건강보조식품이나 약재로 활용할 만큼 역사가 깊어요. 보통 6월 말쯤 재배를 하기 때문에 여름이 시작되는 6~7월 부터 제철음식으로 즐겨 먹을 수 있어요. 동의보감에 따르면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과육의 85%가 수분이라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매실의 효능
매실은 예로부터 주로 아시아권에서 식용,약용으로 활용되는 식재료에요.
- 소화기능 개선
매실은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요. 매실의 주요 성분인 유기산은 위장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식욕을 돋구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해독작용이 뛰어나 배탈,식중독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고 매실의 신맛은 위액을 분비하고 소화기관을 정상화 시켜 소화불량을 완화시켜준다고 해요.
- 면역력 개선
매실은 플라보노이드,비타민 C 같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이런 성분들은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DNA 손상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또한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피로 회복
매실에 함유된 유기산은 에너지 생산 과정에 도움을 주고 함께 함유된 비타민 B군이 에너지 대사를 촉진 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피로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매실 부작용
매실은 정말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 오히려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매실액이나 청 같은 경우 알코올 함량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수유중인 여성분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해요. 아주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섭취 후 반복적으로 발진이나 가려움증이 나타나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