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에 생기는 흰 반점 왜?

간혹 무심결에 손을 보면 흰 반점이 생긴걸 볼 수 있을거에요. 보통 영양부족 때문에 생긴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알아보니 원인은 여러가지 일 수 있다고 해요. 지금부터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해요.



흰 반점 증상

손톱은 몸 건강을 바로 체크해볼 수 있는 간편한 수단으로 손톱이 건강하고 깨끗하면 건강하다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손톱에 이상이 생기면 우리 몸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해요. 그중 흰 반점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한개의 반점만 생기거나 줄무늬 처럼 여러개가 생기는 걸 흔히 볼 수 있어요. 이런 증상이 왜 생기는지 알아볼게요.


생기는 원인

정말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손톱이 자라는 부분이 손상되면 흰 반점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보통 이런 외상은 어린이에게 나타나는데 손톱을 물어 뜯거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해요. 일부 형태는 약물 중독이나 약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비교적 드물다고 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전신질환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신체 다른 부위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라고 볼 수 있어요. 철분 결핍과 빈혈,간경병,신장 질환,당뇨병 등등 다양한 질환이 문제일 수 있어요. 매우 드물지만 유전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네요.


치료 방법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다양한 영양소 섭취를 하는 것이에요. 아연이나 미네랄,비타민 등과 같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를 해야 하고 보통 굴이나 조개,육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영양제 중 비오틴을 섭취해주면 손톱 및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고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외상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손톱을 길지 않게 적절한 길이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너무 짧게 자르는 것 또한 좋지 않다고 합니다. 자른 후 손톱의 모서리를 둥글에 다듬어주면 손톱이 깨지거나 찢어지기 쉬운 부분을 방지할 수 있어요. 그리고 네일아트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빈도를 줄이시는게 좋아요. 보통 화학적인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손톱에 자극을 줄 수 있어요. 산소 공급도 원활히 되지 않아 손톱이 휴식을 취할 수 없다고 하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