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증 원인과 치료 방법

여러분은 잘 때 어떤 잠버릇이 있으신가요? 단순히 잠꼬대를 한다거나 코를 시끄럽게 곤다고 해서 건강에 위협이 되지 않죠.하지만 코골이가 심해지고 수면 중 호흡이 멈추게 되면 얘기가 달라지는데요.오늘은 수면 무호흡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란?

말그대로 수면 중 일시적으로 호흡이 멈추는 것을 말해요. 호흡이 10초 이상 멈추거나 호흡량이 50%이상 떨어지는 경우가 1시간에 약 5번 이상 발생할 때 병으로 진단한다고 해요. 이런 증상이 반복되면 오랜시간 잠을 자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고 심장에도 무리를 주는 질병이라 가볍게 생각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발생 원인

정상 체중을 가진 사람보다 비만인 사람에게 발생할 확률이 크다고 해요. 기도 근처에 축적된 지방이 후두와 인두 그리고 비강에 축적되게 되면서 원래 두께보다 훨씬 가늘어져요. 가늘어진 기도 사이로 공기가 빠르게 이동하면서 주변 조직들이 심한 진동을 겪게 되어 정상적인 호흡을 방해하는 것이죠. 비만 인 사람 뿐만 아니라 턱이 비정상적으로 작거나 목이 짧고 굵은 경우에도 발생한다고 하네요.



방치하게 되면

무호흡증을 발견했지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코골이가 심해지고 불면증이 생길 수 있어요. 소아의 경우 야뇨, 성인은 빈뇨, 역류성 식도염, 심한 잠꼬대 등의 증상이 발현될 수 있고 수면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주 심한 경우는 평상시에 기면증을 겪을 수도 있다고 해요. 나이가 많은 경우는 체내 산소가 부족해져 심혈관계 질환,당뇨,뇌졸증 등의 아주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입으로 숨을 쉬게 되어 소아의 경우 성장기이기 때문에 얼굴이 말처럼 길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학습 부진, 발달 지연 등 인지 장애를 동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선 및 치료 방법

비만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체중 감량이 우선적입니다. 금주와 금연도 아주 효과적이라고 해요. 하지만 체중 감량 후에도 비슷한 증상이 지속되면 수면 클리닉에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면장애와 질환을 진단하고 상황에 맞는 치료 방법을 제시해준다고 하네요. 치료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고 수술과 비수술이 있어요. 비수술 방법은 양압기를 이용해 수면 중 공기를 지속적으로 주입해서 무호흡을 방지 시키는 방법이 있고 수술적인 방법은 비강수술,인두부 수술 등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