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같은 시간에 잠들어 최소 6~8시간 정도 일정하게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는데 현대인들은 밤 늦게까지 이어지는 술자리나 스마트폰의 이용으로 항상 수면이 부족한 상태라고 할 수 있어요. 오늘은 수면 부족이 위험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부족 시 겪을 수 있는 질환
- 체중 증가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피곤해지고 매사 귀찮음이 증가해서 활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지방이 축적되어 쌓일 확률이 높아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수면 부족은 우리 몸의 호르몬에도 영향을 끼치는데 식욕을 촉진하는 그렐린 호르몬을 왕성하게 분비하기 때문에 공복감 즉 배고픈 느낌을 계속 가지고 있어서 기름진 음식을 먹고 싶어지게 한다고 합니다. - 어지럼증
수면 부족은 뇌에 쌓인 피로물질이 제대로 해소되지 못하면서 뇌기능이 떨어지고 적절한 뇌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망하고 졸린 느낌이 자주 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집중력이 저하되고 정보 처리 능력이 떨어지면서 이성적 판단이 힘들어지고 어지러워지는 현상이 동반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우울증 발병률 증가
런던대학 연구진에 따르면 하루 5시간 미만의 수면을 취하는 사람의 경우 우울증 발병 확률이 엄청 나게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해요. 잠과 우울증과 깊은 연관성이 있고 수면 부족일 경우 뇌 속의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수준을 낮추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높이게 되면서 우울과 불안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피로 회복 할 수 있는 방법
질 좋은 수면을 하기 위해선 생활습관의 개선이 가장 중요해요. 지나친 음주와 흡연 등 몸에 해로운 행위를 삼가하고 스트레칭을 꾸준히 자주 해주면 유연성이 생겨 근육의 이완에 도움이 되어 밤에 잠을 잘 잘 수 있다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 또한 좋지만 너무 오랜 시간 하기 보단 하루 30분 정도가 적절하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