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살다보면 목이 타는 듯 쓰리고 목에 뭔가 걸린듯 이물감이 느껴지고 복부의 팽만감과 통증이 느껴질때가 있어요. 이런 불편한 느낌이 자주 그리고 오래 지속되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죠.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완화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 속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소화되지 않고 식도로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식도염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불편감들을 총칭하여 역류석 식도염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론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이 자주 드는 거에요. 목 부터 가슴까지 속이 쓰리고 불쾌한 느낌이 들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나면 이러한 증상이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고 해요. 항상 속이 더부룩한게 특징이고 아주 심할 경우 구토를 동반한다고 하네요.
역류성 식도염 원인
커피나 탄산 음료를 자주 마시게 되면 위산이 너무 많이 분비가 되어 식도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해요. 카페인과 알콜 또한 식도 점막의 저항력을 감소시켜 위산에 쉽게 자극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밀가루도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글루텐이 점성과 끈기가 높아서 체내에서 분해가 거의 되지 않는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위산의 과다 분비 원인이 되고 흡연도 좋지 않다고 해요. 흡연은 식도의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의 주된 원인이기도 해요.
역류성 식도염 완화 방법
우선 식습관에서 부터 비롯 된 질환이기 때문에 식습관 조절이 가장 중요해요. 지방 함량이 낮은 저지방 음식들이 위에 부담이 덜 가기 때문에 좋고 알칼리성 식품인 바나나는 위산 과대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양배추는 비타민 U가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를 돕고 곡물류 또한 소화를 돕고 위산이 역류하는 걸 많이 줄여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