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묘기증 발생 원인과 치료 방법

여러분은 팔이나 다리 등 가려웠던 부위를 긁고 나면 그 부위가 긁은 자국 그대로 부어 올랐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는 아주 약한 피부 묘기증을 가지고 있어요. 이런 질병은 왜 발생하는지, 어떤 치료 방법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피부묘기증이란?

피부를 긁은 부분이 부풀어 오른 사진
출처:나무위키

피부묘기증은 가려움증의 일종으로 신체 부위를 긁거나 누르는 압력을 가하게 되면 그 부위가 붉게 부어 오르거나 하얗게 변하는 증상을 말해요. 단순히 붉게 부어오르기만 하면 단순피부묘기증,가려움과 통증이 동반된다면 증상성 피부묘기증이라고 해요. 국내에는 약 5% 정도 나타다고 내부분 만성적이라는 특징이 있어요.



발생 원인

안타깝게도 피부묘기증에 대한 정확한 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어요. 하지만 추측하기론 스트레스,압력,온도 변화,면역계 반응 등으로 인해 발병 할 수 있다고 해요. 최근에는 장 누수 증후군 또한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동반 질환 없이 발생할 수도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치료 방법은?

정확한 발생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원인 치료 보다는 증상 억제를 위주로 치료 한다고 해요. 두드러기와 마찬가지로 가려움과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항스타민제를 많이 사용한다고 해요. 피부과 마다 다양한 항히스타민제를 복합적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증상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나타나면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기도 하는데 사람마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장기간 복용은 권하지 않는다고 해요.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을 수 없는 경우 가까운 약국에서 비슷한 제품들을 처방 받는 것도 방법이라고 해요. 내성이 생기는 약물은 아니기때문에 본인에게 잘 맞는 약을 복용하면 됩니다.

약물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사실 이런 질환의 경우 피부 자극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털옷,까칠한 옷 등 가려운 재질로 만들어진 옷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아주 뜨거운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하는 습관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보습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의외로 식습관의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밀가루가 화학 조미료가 포함 된 식품은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게 좋고 술은 물론 카페인 음료도 주의해서 섭취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최근에는 체질적인 문제일 수 있다는 의견이 있어 체질 의학을 기반으로 한의학 치료를 많이 하기도 해요. 몸 속에 쌓인 혈독화 열독 등 독을 해독하는 치료를 한다고 해요. 저같은 경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심해지는 걸 느낄 수 있어요. 평소 스트레스 관리도 매우 중요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