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문득 별거 아닌게 궁금해질때가 있죠. 하품을 할 때 왜 눈물이 나는지 아시나요? 오늘은 하품을 하는 이유와 눈물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하품이 나는 이유는?
하품은 쉽게 말해 폐를 청소하는 작업으로 볼 수 있어요. 산소 공급량이 부족할 때 하품을 하게 되는데 폐가 더 많은 산소를 흡입할 수 있도록 산소 공급을 보충해주는 것이라고 해요. 과도한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신선한 공기를 체내로 유입하기 때문에 뇌 기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정의하자면 산소가 부족해져 뇌 속의 산소량을 증가시키이 위한 수단으로 무의식적인 생리작용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품이 자주 나오는 이유는?
- 피로와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면 호르몬 수치가 변화해요. 이런 변화는 뇌에 신호를 보내어 하품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특히 수면이 부족해 피로한 경우 산소 공급량이 부족하게 되기 때문에 하품을 자주 하게 됩니다.
- 높은 체온
더위로 인해 체온이 높아지게 되면 체내 활동이 감소해요. 이런 활동이 감소하는 건 산소 공급량 또한 감소시키는 걸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하품을 유발해요.
- 약물 복용
질병으로 인해 약을 섭취하는 경우가 있죠. 일부 약물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런 약물 복용이 하품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평소 알레르기,천식 등의 질환을 앓고 있으시다면 하품을 더 자주 할 수 있다고 해요.
눈물이 나는 이유는?
하품은 입이 열리면서 얼굴의 근육이 같이 움직이게 돼요. 그때 근육이 눈물주머니를 자극해 눈물이 난다고 합니다.
하품이 전염되는 이유는?
가끔 내 옆사람이 하품을 하면 내가 따라하고 반대의 상황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신선한 공기가 원활하게 들어오지 못하는 실내에 여러 사람이 모여 있으면 실내 공기에 산소가 줄어들고 이산화탄소가 늘어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품을 하는 것이라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전염이라기 보긴 어려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