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얼마 전 유행이라던 독감에 걸리고 말았어요. 두통도 있고 열도 나는 것 같아서 병원에 갔더니 독감이라고 하더라구요ㅜㅜ 오늘은 독감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독감이란?
감기가 심하게 걸리면 독감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감기와 독감은 전혀 다르고 해요.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이라고 합니다. 폐를 감염시켜 발생하기 때문에 코와 목의 상피세포를 감염시켜 발생하는 감기와는 완전히 다르죠. 독감은 크게 A,B,C 형 3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A형 독감은 독감 중 약 70&차지 할 만큼 가장 흔하다고 해요. 흔한 만큼 전염 속도가 굉장히 빠른게 특징이고 B형 독감은 변이 속도가 조금 느려 자주 유행하진 않아서 약으로도 충분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C형 독감은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나타나고 A,B형 독감의 발생률 보다 더 낮다고 해요.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았더라고 독감에 걸릴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하진 않다고 해요.
A형 독감 증상
우선 제 기준으로 설명 드려볼까 해요. 저의 처음 증상은 인후통이었어요. 독감 판정 받기 전 날부터 계속 목이 간지럽고 답답한 느낌에 기침을 조금 했는데 다음날부터 점점 심해지더라구요. 판정을 받은 날 병원에 가기 전 부터 몸이 너무 이상했어요. 담요를 덮고 있었음에도 오한이 심했고 손발이 떨리고 손 끝이 너무 저렸어요. 정말 뼛속까지 추운 기분이라는 말이 딱 맞아요. 코로나 때 오한을 겪으셨던 분들이라면 잘 아실 듯 싶어요. 그리고 두통과 함께 열이 나더니 무기력해지더라구요.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고 약을 처방 받고 먹은 후 피로감과 무기력감 때문에 내내 누워있었어요. 첫째 날 저녁에 또 오한이 들더니 밥을 못 먹을 정도로 춥더라구요. 약을 먹고 조금 가라앉힌 후 잠에 들었는데 새벽에 열이 나기 시작해서 숨 쉬기 어려울 정도로 힘들었어요 ㅜㅜ 이튿 날 점심시간 정도까지 열이 계속 났고 약을 꾸준히 먹으면서 오한,고열 같은 증상은 사라졌지만 코막힘과 가래 기침이 멈추지 않고 있어요. 크게 정리하자면 아래의 증상들이 있으니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야해요.
- 인후통
- 오한
- 두통
- 고열
- 피로감/무기력감
- 가래/콧물
A형 독감 치료 방법
저는 동네에 있는 큰 내과에 가서 진찰을 받았어요. 접수 후 의사 선생님을 뵙고 위의 증상들을 설명 했더니 독감이 1순위로 의심 된다고 검사부터 하자셨어요. 코로나 검사와 마찬가지로 긴 면봉으로 코와 입속의 점막에 면봉을 닿게 한 후 키트에 넣어 검사하는 방식이더라구요. 처음에는 코로나와 독감 모두 음성으로 진찰되어 약국에서 약을 타가던 도중에 병원에서 연락이 왔어요. 키트를 버리기 전에 다시 한 번 확인 해봤더니 A형 독감 양성으로 나왔다고 병원에 다시 와서 약을 바꿔야 할 것 같다고 하시더군요.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처방 받고조치를 취할 수 있어서 오히려 다행이었다고 생각해요. 수액 치료를 하면 좋지만 저는 처음엔 증상이 미미했기 때문에 약과 주사치료를 선택했어요.
독감은 일반 감기약으로는 치료가 안되기 때문에 수액와 약물 복용 중 선택을 해야해요. 페라미플루를 정맥주사로 1회 맞는 방법과 타미플루를 5일단 복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독감 검사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제가 갔던 병원은 4만원 이었고 타미플루 수액은 10만원이었어요. 독감은 실비청구가 가능해요. 본인이 가입한 보험사에 청구를 하면 대략 10~15만원 정도는 돌려받을 수 있어요. 자세한 사항은 본인 보험사와 상의해보시는게 좋겠네요.
후유증
개인적으론 코로나보다는 약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코로나도 이번년도 여름에 걸렸었는데 근육통+오한+고열이 한번에 와서 정말 힘들었는데 독감은 증상이 약간씩 따로 따로 와서 덜 힘들었던 것 같아요. 저번 주 목요일에 진단을 받아서 아직 일주일도 채 안되었지만 첫째~이튿 날 보다는 컨디션이 많이 좋아졌어요. 제때 병원에 가서 처방 받은게 큰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어요. 아직 코막힘과 가래 기침 증상은 완화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일주일 정도만 약을 더 먹어보면 괜찮아 질 것 같습니다!